1. 프로토콜 이란?
- 개념적으로 약속의 의미를 담고 있음.
- 컴퓨터 상호간의 데이터 송수신에 필요한 통신규약.
- 소캣을 생성할 떄 기본적인 프로토콜을 지정해야 함.
2. 프로토콜의 체계
- 프로토콜도 그종류에 따라서 부류가 나뉜다. 그 부류를 가르켜서 프로토콜 체계 라함.
- 프로토콜의 체계 PF_INIT는 IPv4 인터넷 프로토콜체계를 의미.
3. 소캣의 타입
- 데이터 전송방식을 의미.
- 소켓이 생성될 떄 소캣의 타입도 결정되어야 한다.
* 프로토콜 체계 PF_INIT의 대표적인 소캣타입
- 연결지향형 소캣 타입
- 비 연결지향형 소캣 타입
연결지향형 소캣 데이터전송
- 전송에 데이터가 소멸되지 않음.
- 전송 순서대로 데이터가 수신
- 데이터의 경계가 존재 하지 않음.
- 소켓 대 소켓의 연결은 반드시 1대 1의 구조
비연결지향형 소켓 데이터 전송
- 전송 순서 상관없이 빠른속도로 전송을 지향.
- 데이터 손실 및 파손의 우려
- 데이터의 경계가 존재
- 한번에 전송할 수 있는 데이터의 크기가 제한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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